최고를 달리고 있는 업체의 버클 도입기에 대해서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포튼가먼트의 이념
포튼가먼트는 국내 거의 모든 지역(심지어 제주도에도!!)에서
다양한 고급 원단들을 이용하여 고객들에게 양질의 맞춤정장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국내에서는 예복으로 꽤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입니다.
사실 이글을 작성하는 저조차도
포튼가먼트에서 몇년전 예복을 맞췄었습니다.
포튼가먼트에서 맞추는 턱시도는 결혼식 이 후,
재가공을 통해 일반 수트로 변환해주는 작업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사실 여기서부터 고객경험을 얼마만큼 중요시 생각하는지 감이 오시지 않으신가요?
고객이 상품을 구매한 순간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가치도 생각하시는게 정말 맘에 드는 브랜드입니다.
뿐만아니라, 수선에 있어서도 '평생보증' 이라는 단어를 내세울만큼
본인들의 상품에 자긍심을 갖고 있는 브랜드 입니다.
사실 포튼가먼트가 단순 수트만 한다고 생각하시면 오산!
일반 기성복 라인들도 세쿠시 그자체 입니다.
첫 만남
포튼가먼트와의 첫 만남은 이번년도 초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제가 예복을 하면서 알게된 팀장님도 계시고
사석에서 대표님과 알게되어 어느정도 연이 있었는데요,
정말 유쾌하시고 열정이 넘치시는 대표님입니다 ㅎㅎ
포튼가먼트 테일러링 이미지
포튼가먼트는 처음 '디지털 개런티' 라는 서비스를 시작했을때
가장 먼저 도입 논의를 이야기를 했었던 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패션 씬에서 맞춤정장 만큼 개인화되어 있는 요소가 없다고 생각해서였습니다.
디지털개런티가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지만
아무래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고, NFT라는 대체불가능한 데이터를 보유한다는 의미에서
모든 고객이 각기 다른 개인화된 상품에 개인화된 개런티를 보유한다는 것이 꽤 큰 메리트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가지고 포튼가먼트 대표님과 함께 이야기를 놔눴고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두번째, 세번째 여러번의 만남
포튼가먼트와 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사실 여러번의 난관에 봉착한 적이 있습니다.
타 브랜드와는 다르게 기성복 보다는 맞춤이다보니
오프라인에서 사람이 하는 액션이 발생될 수 밖에 없었고,
이미 포튼가먼트에서도 ERP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셔서
디지털 개런티를 사용하면서 어떻게 실무자들의 업무를 어떻게 줄여줄까?
라는 고민이 주 였습니다.
또한, 30개가 넘는 전 매장의 개런티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발행의 주체가 존재해야하며 이는 즉, 상위개념의 계정이 필요했죠.
돌이켜 생각해보면 이런저런 여러 요소들을 이야기하면서
저희 버클 서비스를 만드는데도 굉장히 큰 기여를 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포튼가먼트는 단순 입점의 개념보다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예복을 맞추면서 겪었던 오퍼레이션을 토대로
디지털 개런티가 발행되는 가장 적기인 시점을 찾았고,
개발팀과 이야기하여 상위계정과 판매처 선택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때 당시만해도
저희 디지털개런티는 저희 PM분들이 로고를 받아 일일이 디자인을 하고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서 컨펌을 받는 구조였습니다.
(물론, 이 과정이 너무 복잡하여 직접 디자인을 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했지요 :))
포튼가먼트도 디지털개런티에 상품이미지, 혹은 웨딩촬영 이미지를 넣고 싶어했지만
오퍼레이션 자체가 굉장히 헤비해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재질과 로고로
디지털 개런티 디자인을 정했습니다.
디지털개런티 발행
여러가지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지난 주부터
포튼가먼트에서도 자신만을 위한 단한벌의 멋진 정장을 구매하시면
디지털개런티를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포튼가먼트의 디지털 개런티
포튼가먼트의 고급스러운 로고 및 폰트와
고급 원단을 표현하는 배경 질감 그리고 네이비 컬러가
정말 너무 고급스럽고 이쁘네요 ㅎㅎ
포튼가먼트의 경우는 위 언급한 것과 같이
오프라인에서 판매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상품을 판매하는 즉시가 아닌 판매데이터를 취합해서
엑셀로 대량등록하여 발급하는 방법을 택해주고 계십니다.
추후 포튼가먼트와 이야기 되는 다음 스텝에 대한 프로젝트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포튼가먼트를 구매하시는 고객들에게 더많은 편리함과
포튼가먼트 직원들에게 더많은 편리함을 주기 위해서
저희가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발행 그 후
포튼가먼트 이용희 대표님의 모습(왼쪽)
포튼가먼트 대표님은 네트워킹, 소위 말하는 인맥이 정말 엄청나시고
사업을 함에 있어서 엄격함과 너그러움이 함께 공존하시는 제 롤모델 중 한명이십니다.
일반 기성복들 대비 월등히 높은 금액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고객유입이 일어난다는 것은 단순 마케팅 때문이 아니라고 생각이듭니다.
그만큼 고객경험을 굉장히 중요시 생각하시고
판매 이 후의 고객관리에도 굉장히 신경을 쓰시는 것이
고객에게도 잘 전달이 되어 브랜드의 브랜딩을 잡아가시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포튼가먼트는 코로나 기간을 제외하고 매년 본인들이 직접 테일러링 한 멋진 수트를 입고
단체로 피트워모(이태리 피렌체에서 열리는 남성 패션위크)기간에
피렌체를 활보하며 브랜드를 홍보하고 멋진 룩북도 찍는 간지 넘치는 브랜드 입니다.
포튼가먼트 대표님께서는 버클 서비스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싶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1. 디지털 개런티서비스에 대한 대표님의 생각
- 포튼가먼트에서는 국내/수입 정품 원단만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부분을 확실하게 보증함으로써 고객님들이 좀 더 안심하고 신뢰하실 수 있는 서비스여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요즘 추세에 맞게 디지털로 제공해드릴 수 있는 부분도 간편해서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2. 디지털개런티가 단순 보증서 이상의 역할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
- 필요하다면 실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한 보증서를 넘어서, 갖고 싶은 보증서가 된다면 버클뿐만 아니라 저희 브랜드의 이미지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디지털개런티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제공하고 싶은 것들
- 맞춤정장이라고 하면 살짝 고루하게 느끼실 수도 있는데, 이렇게 디지털개런티 보증서를 사용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을 맞춰가는 브랜드라는, 늘 성장하고 노력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어드리고 싶습니다.
포튼가먼트 이용희 대표님과의 인터뷰 중
포튼가먼트 대표님께서 굉장히 좋은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디지털 개런티를 통해서 신뢰도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시대의 흐름을 맞춰가고 늘 노력과 성장을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가 브랜드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큰 메리트일 것 같습니다.
포튼 대표님의 디지털=실물개런티를 함께 만들어 콜렉트하는 재미를 부여하는 것도
새로운 재미요소가 될 것 같네요!(보고있나요 PM님들, 개발자님들)
맞춤정장이라는 의복자체가 본인의 몸에 가장 잘 맞는 디자인을 하다보니
체중이나 신체적인 변화가 왔을때 입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포튼가먼트에서는 일년에 1/2회 정도 입지 못하는 포튼가먼트의 수트를 가져오면
해당 원단들을 기부하고, 50% 할인된 가격에 새롭게 수트를 맞춰주는 좋은 행사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튼가먼트 테일러링 이미지
가먼트골프 또한 기존의 고급 스포츠였던 골프의 기본이념에서 시작하여
포튼가먼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고급 원단들을 이용하여
플레이의 편안함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라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관부!!!